한국철학사상연구회

소개
1996년 사단법인 한철연 설립취지서
한철연 2010.04.22 2092
<사단법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설립취지서>



철학은 모든 과학과 예술, 그리고 삶의 기초이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의 과학과 예술이 발전하고, 한국 사회의 삶이 더욱 성숙하기 위해서는 철학이 발전해야 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한국 사회에서 철학은 아직 혼미 속에 있으며, 그 역할 또한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전통적 철학이 무너지고, 해방 이후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서 서구 철학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가운데, 아직 우리의 자주적인 철학을 세우지 못한 데 기인하는 것이라 하겠다.



사단법인 [한국철학사상 연구회]는 이러한 척박한 정황 속에서 우리의 시대적, 역사적 현실을 냉철하게 직시하고, 우리의 고유하고도 자주적인 철학을 모색코자 하는 철학자들의 모임이다.



사단법인 [한국철학사상연구회]는 창립 이래 10년 가까이 한국 철학의 진보적 지평을 열어 젖히는 데 헌신해 온 {한국철학사상연구회}의 전통을 이어받아, 그 간의 활동을 더욱 심화 발전시켜 한국 사회의 공동체적 삶과 유대를 향한 자주적인 철학과 사상의 구축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철학사상연구회]는 앞으로 회원들의 철학적 연구 증진을 위한 지원은 물론 대내외적 철학교육 활동의 활성화, 철학 연구지 발간, 외국 철학 서적 번역 및 철학 관련 정보망의 구축 등 철학적 연구 역량의 강화 및 저변확대를 위한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



이에 우리는 오늘 [한국철학사상연구회]가 장차 한국철학의 자주적 위상과 역할을 정립하는 데 견고한 초석이 될 것임을 굳게 믿으면서 그에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그 설립의 취지를 밝힌다.



1996년 3월 30일

사단법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창립총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