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상연구회

소개
2010년 한철연 주요 사업 소개_웹진 창간
한철연 2010.04.22 4025
두둥~


진보를 추구하는 학문 공동체 한국철학사상연구회에서


철학자들의 시대와 세상을 향한 목소리를 대중들과 소통하고자


웹진 ⓔ 시대와 철학을 발간했습니다.




www.ephilosophy.kr


 

ⓔ 시대와 철학 - 응고된 현실, 생동하는 철학

 

<웹진 발간취지문>

 

  한국철학사상연구회는 지금까지 『시대와 철학』을 발간해왔습니다.

현재 이 잡지는 학진의 요구 형식에 따른 전문 학술논문집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진취적이고 비판적인 사유를 담은 자유로운 형태의 글을 발표할 수 있는 철학의 장을 갖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한철연과 직접 간접으로 인연을 맺었던 분들은 각기 자신의 전문직에 따라 전국 각지로 흩어져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고 토의하는 계기를 갖지 못하고 초야의 외로운 선비처럼 시대의 흐름을 처연히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시대의 혼을 이해하고 시대를 변혁하는 철학을 기치로 내세웠던 20년 전의 결의는 퇴색한 깃발로만 바람에 흩날리고, 청춘의 색은 어느덧 귀밑머리 흰색으로 변하였습니다.

그러나 시대의 고통과 탄식이 있는 곳에 시대의 진실이 있고, 이 진실이 영원한 진리이고자 한다면 우리의 철학에 어찌 늙음이 있겠습니까?

진정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저 생명의 나무처럼 영원한 청년으로서 살고 죽을 것입니다.

이제 한철연과 우정을 맺은 사우(師友)들은 그 동안의 학술을 연마한 선배 분들과 새로운 소장 학자들을 포함하여 세계가 던져주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철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만큼 양적으로 성장하였으며, 질적으로도 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인류 역사가 주는 문제들도 이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온갖 권세를 지원하는 세계관은 자유를 맘 것 실현하는데, 저항적 세계관은 서성거리고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의 후퇴로 말미암아 사상의 자유의 불균등이 초래되었습니다.

이에 한철연에서는 그러한 상황을 답답해하는 사우들의 간곡한 소망을 실현하고자 웝진 형태의 잡지를 창간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 3월

사단법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웹진발간준비위원회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