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상연구회

공지사항
월례발표회 계획과 일정을 알려드립니다.
학술1부 2012.03.12 687
 


한철연 회원들께


안녕하세요, 학술1부입니다.


3기 연구협력위원회에서 학술1부는 월례발표회를 개최하고, 분과와 회원들의 연구 현황을 파악하고 뒷받침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앞으로 학술1부에서는 월례발표회에 참석과 발표를 독려하고, 분과의 연구 진행 상황을 알리며, 회원 개인의 연구 현황 파악하는 것에 협조를 요청하는 공지와 이메일을 회원들께 보내드리게 될 것입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는 월례발표회에 관한 공지입니다.


월례발표회는 회원들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그동안 이정은 선생님의 노력으로 꾸준히 개최되어 왔지만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늘 아쉬웠습니다. 이를 위해 앞으로 월례발표회의 내용과 형식을 조금씩 바꿔보려고 합니다.


 


1. 새로운 주제를 완성시켜 논문으로만 발표했던 형식을 바꿔보려고 합니다.


- 기존에 투고했던 논문을 다시 토론한다거나


- 완성된 논문이 아니라 생각만 정리된 상태에서도 발표하여 함께 토론할 수 있습니다. 논문을 완결하는 과정으로 월례발표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5월 김상현 회원 발표 예정)


2. 신입 회원, 기존 회원의 학위 논문을 발표합니다.(3월 김은하 신입회원, 4월 이지영 회원 발표 예정)


3. 회원들의 저서와 번역서가 출간될 때 그 책의 내용을 발표합니다.


4. 발표 주제는 순수 철학적 주제가 아니더라도 가능합니다.(2월 이병창 회원 발표)


5. 가능하면 각 분과의 연구 성과를 1년에 1회 발표를 통해 함께 공유하려 합니다.


6. 워크숍의 형식로도 진행하려 합니다. (8월 예정)


- 회원들이 연구와 동시에 강의, 번역, 저술 활동을 하므로 선후배가 함께 모여 이와 관련된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이야기하는 자리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 이외에도 다양한 또는 파격적인 내용과 형식의 월례발표회도 가능합니다.


- 영화, 음악, 사진, 여행 등을 소재로 토론하자는 의견도 있습니다.


8. 월례발표회의 시간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매달 셋째 또는 넷째 금요일 오후 5시에 하려고 합니다. 금요일 오후 특별한 마음의 준비(?) 없이 토론과 뒤풀이에 참여하셔도 됩니다.


 


다음은 3월부터 5월까지 예정된 발표 일정입니다.


323(-김은하 회원 사유와 기호매체


420(-이지영 회원 스피노자에서 차이와 자유의 문제


525() -김상현 회원 "숭고 개념에 내재된 ()근대적 인간관"


 


한철연이 연구자집단이라는 위상이 변함없다면 서로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격려하는 월례발표회는 우리의 현재 모습을 비추는 거울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월례발표회에서의 발표나 참여 모두 큰 부담 없이 즐겁게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며, 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월례발표회에서 발표하고 싶으시거나, 의견 또는 의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학술1부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박영미 youngpak1207@gmail.com)


 


학술1부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