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상연구회

공지사항
2015년 봄 심포지엄 기획 주제 및 발표자 공모 (세월호 특집 기획)
학술2부 2014.09.05 336
2015년 봄 심포지엄 기획 주제 및 발표자 공모 (세월호 특집 기획)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회원 여러분께

그동안 안녕하셨는지요.
죄송스럽지만 사실 이러한 안부의 인사조차 부담처럼 느껴지는 요즈음입니다.


여러분도 목도하고 계시겠지만 올해 우리 사회는 각종 재난 사고와 공직 비리 및 범죄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침몰 사고는 단순 사고나 몇몇 경영자의 인재 차원을 넘어 한국 사회의 고질적인 구조적 비리의 종합판을 너무나도 생동감 있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월호에 대한 다각도의 진단은 곧 한국사회 전반에 대한 비판적 성찰로 이어지며, 우리가 결코 잊지 않고 극복해야 할 숙제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여전히 유가족의 마르지 않은 슬픔에 정치인은 이전투구로 응대하고 기득권 세력은 점점 더 의도적인 망각을 획책하고 있는 듯해 보입니다. 이러한 매 순간마다의 부조리 속에 회원 여러분 또한 때로는 분노의 함성으로 때로는 지성의 비판적 목소리로 때로는 울분을 삭이는 침묵으로 보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늘 우리의 불행한 과거 역사를 잊지 말아야 하듯이 우리는 세월호 또한 결코 기억과 반성 그리고 개혁의 시야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이에 한철연 연구협력위원회는 내년 봄 심포지엄을 세월호 1주년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회원 여러분의 철학적 성찰과 전망을 자유롭게 경청하고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30일 연구협력위원회 회의에서는 내년 봄 심포지엄을 세월호 1주년이 되는 시점으로 앞당겨 개최하도록 하고 기획주제와 논문을 우선 회원 여러분께 공모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획주제 공모

(1) 세월호 사건에 대한 단순한 현상적 진단이나 감상이 아니라 한철연 고유의 철학적 성찰을 담아낼 수 있는 기회주제이어야 합니다. 회원 여러분께서 자유롭게 건의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기획주제와 더불어 논문 발표까지 약속해 주시면 더욱 감사드립니다.

(2) 지난 회의를 통해 예를 들면 ‘불안’, ‘죽음과 생명’, ‘기억과 망각’, ‘트라우마’ 등의 주제가 제안된 상태입니다. 이 제안된 주제들 중 하나에 찬성표를 주셔도 됩니다.

(3) 추후 제안된 주제들을 놓고 연구협력위의 회의의 논의를 거쳐 최종 기획주제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 발표논문 공모

(1) 기획주제가 결정된 후 회원 여러분께 관련 논문을 발표하실 분을 다시 공모할 예정입니다.

(2) 그러나 이미 제안된 또는 본인이 새로 제안하는 기획주제에 찬성표를 보탠다는 의미에서 논문 발표를 미리 신청해 주셔도 좋습니다.

(3) 기획주제가 정해지면 심층적인 논의를 위해 관련 발표자는 4명 정도로 한정하기로 지난 회의에서 결정했습니다. 인원수 한정이 있으니 이 때문에라도 미리 신청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4) 신청하신 회원들이 넘칠 경우에는 연구협력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선정할 것임을 알려 드립니다.


3. 공모마감기한: 2014년 9월 28일(일)까지

회원 여러분의 제안을 토대로 10월 4일(토) 확대연구협력위원회 회의에서 최종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년 세월호 참사 특집 심포지엄에 발표를 원하시거나 기획 주제를 갖고 계시는 회원분들께서는 학술 2부장이나 한철연 메일주소로 보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술2부장 남기호 : KHNahmm@hotmail.com

한철연 : kophil@daum.net


4. 2015년 봄 심포지엄 일정: 2015년 4월 11일 (토) (참고로 세월호 1주년은 4월 16일)

이 일정을 염두에 두시고 발표 논문을 구상 및 작성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학기 초와 추석 연휴로 바쁜 시간을 보내시겠지만 아무쪼록 회원 여러분 모두 건강한 새 학기와 풍요로운 명절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연구협력위원회 학술2부장 남 기호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