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상연구회

자유게시판
학술단체협의회 연합심포지움 발표자 확정 요청
학술단체협의회 2006.09.22 2622
학단협 회원단체 제위께


안녕하십니까. 귀 단체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학단협은  11월 중순 경에 연합심포지움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음 사항을 참고하시어 각 학회별로 연합심포지움에서 발표할 회원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주제

::: “한미FTA, 세계화 그리고 한국사회의 대안적 발전전략”


2. 심포지움 일정

::: 2006년 11월 중순 경 (11일/1 1 일) 토요일  



3. 취지

한국사회에 커다른 변화를 가져올 한미FTA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 더구나 한국사회의 구성원의 일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될 한미FTA가 최소한의 국민적 합의도 없이 노무현 정부에 의해 일방적으로 추진되어가고 있다. 한미FTA를 위한 협상은 이미 시작되었으며, 한미FTA를 반대하는 운동 역시 동시진행형으로 조직화되어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자본주의체제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볼 때 한미FTA는 신자유주의적 세계화라는 커다란 흐름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신자유주의적 세계화는 한미FTA의 현실적 결과와는 무관하게
향후 지속적으로 한국사회의 구조와 변동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IMF 이후 한미FTA라는 자본주도 세계화의 두 번째 물결을 맞이하고 있는 현재 우리는 한미FTA를 통해서 세계화와 주체적 대응의 문제를 좀 더 장기적이고 전략적으로 분석해야한다는 현실적 과제를 안게 되었다. 이러한 과제는, 한편으로는 한미FTA와 그 의미에 대한 섬세하고 정치한 이론적 및 논리적 분석을 통해 한미FTA의 논리와 전개 및 향후 영향에 대한 현실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세계화 시대에 한국사회가 나아가야 할 대안적 모습의 구체화로 논의를 모아가야 한다.

따라서 학술단체협의회는 이러한 논의를 사회적 담론으로 제시하고, 본격적인 논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한미FTA, 세계화 그리고 한국사회의 대안적 발전전략”이라는 주제로 연합심포지움을 열고자 한다.



4. 세션별 주제



::: 제1세션 주제: 자유무역을 넘어 공정무역으로 -- 한미FTA에 대한 대안적 담론과 개방전략



::: 제2세션 주제: 한미FTA의 정치경제학 -- 복지, 지역, 농촌, 공공성, 재벌, 금융, 언론, 계급



::: 제3세션 주제:. 시장의 도전과 연대 -- 한국사회 발전전략의 모색, 대안적 세계화 & 한국의 사회운동




※ 협조 부탁사항



학술심포지움에서  발표할  발표자를 각 회원단체께서는 9월 24일까지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발표자:

발표주제:

0 개의 댓글
(댓글을 남기시려면 사이트에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