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상연구회

자유게시판
진보평론 35호(2008년 봄호)
진보평론 2008.03.17 3225
해방의 기획으로
진보의 새 장을 열기 위하여
계간 진보평론
35호(2008년 봄호)를 발간했습니다


35호 특집은 한국에 이름은 알려져 있지만, 앞으로 좀 더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한 서구 좌파 이론가들의 사상을 소개하는 자리로 꾸렸다. 이번 호에는 뤼스 이리가레, 휄릭스 가타리, 알랭 바디우, 슬라보이 지젝, 필리페 반 빠레이스, 마이클 레보위츠의 사상을 소개하는 글을 실었다. 이외에도 다나 헤러웨이, 데이비드 하비, 프레데릭 제임슨, 테리 이글턴, 쟈크 비데, 쟈크 랑시에르, 빠올로 비르노, 레이몬드 윌리암스, 가라타니 고진 등에 대한 글도 기획하였으나, 세계화 시대의 무한경쟁 속에서 바쁘게 살아야만 하는 필자들의 사정으로 실리지 못하게 되었다. 이후에 여건이 되는 데로 개별적으로라도 실을 것이다.
뤼스 이리가레에 관한 글은 필자 황주영의 석사학위논문을 요약한 글로 이리가레의 여성주의 철학 사상의 핵심적인 부분을 잘 정리해 주고 있다. 가타리에 관한 글은 요즘 들뢰즈로부터 가타리의 이론적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는 윤수종이 가타리의 생태학 사상을 소개하고 있다. 들뢰즈의 차이의 철학의 비판자로 국내에 알려져 온 바디우에 관한 글은 바디우의 제자인 서용순이 집필하였다. 서용순의 글에서는 들뢰즈의 차이의 철학에 대한 비판을 넘어 철학자 바디우 자신의 사상이 일목요연하게 소개되고 있다. 지젝에 관한 글인 󰡔대상 Ž󰡕는 지젝의 한국어 번역을 주도해 온 이성민이 집필하였다. 이데올로기 문제와 헤겔과 맑스, 레닌을 새롭게 살려내려고 시도하고 있는 지젝의 사상이 소개되고 있다. 아마도 이번에 소개되는 6인의 사상가 중에서 국내에서는 가장 덜 알려져 있을 빠레이스에 관한 글은 요즘 21세기 사회주의의 대안적 전망에 몰두하고 있는 곽노완이 썼다. 최근 유럽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기본소득’과 ‘사회연대소득’ 논의를 21세기 사회주의의 대안적 전망으로 제시하고 있는 곽노완은 기본소득론을 처음으로 체계화한 빠레이스의 이론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이로부터 자신의 발전된 입장을 제시하고 있다. 레보위츠에 관한 글은 국제적인 좌파 운동에 관심을 기울여온 원영수가 집필하였다. 원영수는 최근 사회주의의 새로운 현실적 대안으로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베네주엘라의 볼리바리안 혁명에 21세기 사회주의혁명으로의 성장과 전화를 위한 이론적-정책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는 레보위츠의 사상을 볼리바리안 혁명의 실천 과정과 연관시켜서 소개해 주고 있다.

일반논문 “탈주하는 청소년/청소녀의 성과 삶”은 가출 청소년/청소녀 3집단에 대한 면접을 통해 그들의 성과삶을 조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연구가 주로 가출의 원인 분석 등에 집중했다면 이 글은 생활을 조망하고 있습니다.
서평의 정보화가치논쟁은 서평이라기보다 정보화가치논쟁 당사자 중의 한사람인 조원희 선생의 입장을 명확하고 재밌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호 목차입니다.

<목차>
◇ 편집자의글 보수정권의 시기를 맞이하여 좌파정치의 새로운 길을 열어주길 바라며
◇ 특집 21세기 맑스주의 확장과 전망
* 이리가레의 스펙쿨룸: 성차와 여성의 정체성(황주영)
* 가타리의 생태학적 문제제기: 세 가지 생태학(윤수종)
* 바디우Badiou 또는 철학에 의해 다시 사유되는 정치(서용순)
* 대상 Ž(이성민)
* 빠레이스, 반유토피아적 맑스주의의 유토피아: 빠레이스에 대한 비판과 변형(곽노완)
*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21세기 사회주의: 마이클 레보위츠
󰡔지금 건설하라! 21세기 사회주의󰡕를 중심으로(원영수)
◇ 정세 임박한 물 사유화 정책에 대한 이해(송유나)
◇ 발언대 동대문 운동장 공원화 사업과 사회적 합의(최인기)
◇ 일반논문
* 탈주하는 청소년/청소녀의 성과 삶(추주희)
* 자본주의와 전지구적 환경 위기(김민정)
* 거버넌스와 직접민주정치의 이중전략 모색(황진태)
◇ 서평
* 강남훈 외, 󰡔정보재가치논쟁󰡕
사소한 문제, 큰 소동-󰡔정보재가치논쟁󰡕에 대한 논평을 겸하여(조원희)
* 이현재, 󰡔여성의 정체성―어떤 여성이 될 것인가󰡕
여성 정체성과 여성주의적 연대를 고민하다(연효숙)
* 김영수, 󰡔과거사 청산, ‘민주화’를 넘어 ‘사회화’로󰡕
청산하지 못한 역사, 어떻게 할 것인가?(김현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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