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상연구회

자유게시판
진보정치세력의 연대를 위한 교수·연구자모임
hanphil 2010.02.18 1057

<진보정치세력의 연대를 위한 교수-연구자모임 결성 제안자들께 보내는 편지>

존경하는 선생님들께,

안녕하십니까?

구정은 잘 세셨는지요?

지난 1월 30일 준비위 형태로 결성한 “(가칭)진보정치세력의 연대를 위한 교수․연구자모임”에 참여해 주신 데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간의 경과와 앞으로의 일정 등에 대해 보고 드립니다.


(1) 원래 우리 모임의 명칭을 “(가칭)진보정치세력의 연대를 위한 교수모임”으로 정했다가 비정규직 교수들과, 학회․연구소의 연구원들도 부담 없이 참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칭)진보정치세력의 연대를 위한 교수․연구자모임”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우리 모임의 정식 명칭은 발족식 때 최종 확정하겠습니다.



(2) 2월 16일 현재 125명이 우리 모임에 참여했습니다.(첨부한 명단 참조) 원래 발족식 때까지 100명 확보를 목표로 했는데 이미 그 목표를 초과달성했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신다면 우리 모임의 힘은 그만큼 더 커질 것입니다. 선생님들의 협조에 힘입어 우리 모임의 제안자(발기인) 수가 대폭 늘어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3) 원래는 모임결성 제안자와 모임 발기인을 구분하려고 했는데, 일하는 과정에서 누가 제안자이고 누가 발기인인지를 구분하기가 어렵게 되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일단 발족식을 개최하기 이전까지 참여하시는 선생님들은 모두 ‘모임결성 제안자’이자 ‘발기인’으로 하려고 합니다. 양해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4) 발족에 따르는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창립특별비로 정규직 교수의 경우 10만원을, 비정규직의 경우 성의껏 받자고 규정했습니다, 아직 납부하지 않으신 분들의 납부를 부탁드립니다. 그런데 이 창립특별비는 회비는 아닙니다. 회비규정은 발족식 때 따로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5) 준비위 결성모임 참석자들의 위임을 받아, 준비위의 임원을 아래와 같이 구성했습니다.



자문위원: 김상기(전경북대), 김수행(전서울대), 서창호(전 목포대), 장임원(전 중앙대),

장회익(전 서울대)

* 그 외 전직교수님 한 분을 더 자문위원으로 모시기 위해 연락 중입니다.

상임대표: 손호철(서강대)

* 현재 출국 중이라 김세균교수(서울대)가 임시대행 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공동대표: 수도권: 우희종(서울대), 이정호(방송대), 조돈문(가톨릭대)

호남권: 이중호(전북대)

충청권: 양해림(충남대)

부산, 울산, 경남: 이민환(부산대)

경북권: 노진철(경북대)

운영위원회: 상임대표 1인, 공동대표 7인, 집행위원장 1인(이상 당연직) + 무임소 운영위원 10인 이내

* 현재 무임소운영위원으로 위촉된 분은 강내희(중앙대), 김서중(성공회대), 김세균(서울대), 서유석(호원대), 최갑수(서울대)입니다.

집행위원장: 이성백(서울시립대)

총무 겸임 집행위원: 배성인(한신대)



이 임원진은 준비위의 임원진이므로, 우리 모임의 정식 임원진은 발족식 때 다시 선출하거나 임명해야 합니다.



6. 발족식 개최 날짜를 3월로 넘기면 신학기 초인데다가 지방에 계신 분들이 참석하기 어려우므로 정식 발족식 날짜를 오는 2월 25일(목)로 정하고, 이 날 발족식만이 아니라, 기자회견과 토론회를 아울러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이 날 일정과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1:00 ~ 11:30 기자회견

11:30 ~ 12:30 발족식

12:30 ~ 14:00 점 심

14:00 ~ 18:00 토론회

18:30 ~ 20:00 “진보정치세력의 연대를 위한 교수-연구자 출범 기념 및 회원 단합의 밤”



기자회견, 발족식 및 토론회 장소: 한국건강연대 건물(서울시 종로구 적선동 94번지 후빌딩 / 전화: 02-737-1238 / 팩스: 02-738-1238) 3층 대강당

출범 기념 및 회원 담합의 밤 장소: 인근 식당(현재 물색 중)





구체적인 일정 등은 다시 공고해 드리겠지만, 일단 2월 25일은 우리 모임을 위해 완전히 비워두셔야 하겠습니다. 발족식 날 가능한 많은 분들이 참석하셔야 우리 모임이 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날 꼭 참석해 주시길 앙망합니다.

7. 진보정치세력과 우리 모임이 함께 만나 진보대연합의 실천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자는 제안서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사회당, 사노준, 사노련에 발송하였습니다. 첨부한 문서 “진보정치세력에게 보내는 우리의 제언”은 진보대연합 등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밝히는 문건입니다. 꼭 읽어 보시길 바라며, 주변의 분들께 우리 모임 참여를 권유할 때 이 문건을 적극 활용해 주십시오.



8. 발족취지문(내지 발족선언문) 초안을 보내드립니다. 읽어보시고 의견을 제출해 주시면 최대한 반영시켜 나가겠습니다. 발족취지문이 우리 모두의 집단지성의 집약물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상, 그간의 경과와 앞으로의 사업 등에 대해 간략하게 보고 드렸습니다.

우리 힘을 합쳐 한국 진보운동의 새 역사를 창출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2010.2.16.
                                                                                            상임대표 대행 김세균 드림





* 회비를 납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규직은 10만원 비정규직은 성의껏 내시면 됩니다.

                                                                       계좌번호: 302-0168-8702-41(농협, 김세균)



0 개의 댓글
(댓글을 남기시려면 사이트에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