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상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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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통일교육연속토론회1차] 민족교육 재정립과 금강산 새롭게 보기
오지연 2005.04.07 3060
6.15선언 5돌, 광복60돌, 미군강점60년
통일시대 민족·통일교육 정립을 위한
『민족의 진로와 금강산이 여는 길』연속토론회

  민족·통일 담론이 시대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분산적으로 제기되어 후대에게 ‘민족관, 통일관’을 가르치는 교사들의 인식과 실천에 어려움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향과 힘을 민족·통일교육 연속토론으로 찾아가고 길러가고자 합니다.
  이념논쟁이 아닌 교육현장과 일상에서 부딪치는 구체적 문제를 드러내고 관련 학자, 운동가, 교사들이 함께 토론하며 시대흐름에 맞는 결론을 찾아 ‘교육’이 통일을 현실화하는 연구, 실천역량을 모아갈 것입니다. ‘금강산’관광과 수학여행이 활발한 지금, ‘금강산’이 여는 민족, 통일교육의 길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1차
민족교육이념 재정립과
민족적 관점에서 금강산 새롭게 보기


◎ 일 시 : 2005년 4월 15일(금) 오후 6시10분
◎ 장 소 : 배재대학교 학술지원센터 세미나실 (시청역 10번 출구 5분, 배재정동빌딩)
◎ 주 관 : 전교조 참교육연구소 민족교육연구실
◎ 주 최 : 전교조 참교육연구소, 통일연대 학술특별위원회, 교육문화공간 향
◎ 문 의 : 741-9059, 011-254-1834


◎ 내용  :                                        

                                                     사회 : 김경욱(참교육연구소장)

6:10 [여는영상]  
   [인사] 참가단체와 참가자 소개
   [여는말] 이수일(전교조 위원장) 조영건(통일연대 학술특위원장)
                윤한탁(교육문화공간 향 대표)

6:20 [주제발표1] 현 시기 민족의 의미와 민족, 통일교육의 교육철학
               양재혁(통일연대 학술특위공동위원장, 성균관대 명예교수)

6:45 [휴식시간] 간단한 저녁과 다과

7:00 [주제발표2] 민족교육을 위한 ‘금강산’의 의미와 길라잡이 사업
              정인숙(민족교육연구실 연구원, 별망중)

7:20 [지정토론] 교육현장에서 ‘민족’을 가르치면서 느끼는 문제와 해결 방안
                현원일(참교육연구소 민족교육연구실장, 문래중 교사)

7:35 [자유토론] 참가자 질의?토론

8:00 [종합토론] 질의?토론에 대한 발표자 답변, 평가와 제언, 다음 토론회 안내

8:30 뒤풀이


[찾아오는 길}
시청역 10번출구에서 출구방향으로 약 3분정도 걸어오시면
우측에 뚜레주르빵집과 고려삼계탕 사이에 좁은 도로가 있습니다.
고려삼계탕집 방향에서 도로를 올라오시면 왼편에 주차장 정산소를 지나서 바로 보이는 새건물입니다.
배재정동빌딩 A동 로비층으로 오시면 됩니다.(민주화운동기념사업부 옆동입니다.)
자가용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정동길 정동교회 방향에서 서소문로 방향 일방차로로 들어오셔서
우측에 있는 배재정동빌딩 주차장으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주차비는 기존 주차비에서 50%정도 할인 받으실수 있습니다.
할인가라도 몇시간 누적될경우 부담스러우실수 있으니 가능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으실듯 합니다.
(할인가 - 1시간이내 2,500원, 2시간이내 5,000원 등...)


◎ 교통편
    지하철 : 1호선, 2호선 서울시청역 하차 10, 11번 출구
    버 스 : 간선(172, 405, 472, 600, 602, 603, 700) 광역(9600, 9601) 대한항공 서소문 빌딩앞 하차,
    혹은 시청부근 모든 버스 정류장 하차(도보로 5분 거리)



6.15선언 5돌, 광복60돌, 미군강점60년
통일시대 민족·통일교육 정립을 위한
『민족의 진로와 금강산이 여는 길』연속토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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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금강산관광의 의미와 한계
6.15 선언,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의 원칙에 비추어 보기


7월 평화를 어떻게 이룰 것인가? 평화교육 길찾기
평화번영정책, 교류와 화해협력에 평가와 금강산을 평화교육의장으로.


8월 민족교육토론기행 ‘금강산’(2박 3일)
우리 민족의 과거, 현재, 미래 토론


9월 자주를 어떻게 이룰 것인가? 자주교육 길찾기(강정구)
현 시기 우리 민족의 자주성을 지키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과 자세


10월 민족대단결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 민족교육 길찾기
민족대단결 운동의 의미와 방향
금강산을 민족대단결을 위한 기지로 만들 방안은 무엇인가?


11월 민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현재와 미래
우리나라 문학과 예술교육, 역사와 정치, 경제, 군사교육, 사상, 도덕교육, 생활상을 금강산에 만난 이북 모습과 비교


12월 통일시대를 여는 교육운동, 무엇을 할 것인가?
금강산 길라잡이를 중심으로, 학생-청소년교류, 다각적인 교류 방안과 민족통일교육연대와 추진을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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