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상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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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아카데미 가을강좌 안내
민예총ㅂ 2005.09.09 2679
<<근대 주체는 누구인가? : 근대적 삶을 구성하는 열 가지 공간 >>

  담당교수 ㅣ 양운덕  
  개강일시 ㅣ 9-30
  강의시간 ㅣ 매주 금 19:00
  수강료 ㅣ 100000 *입회비 1만원 별도 / 평생회원  


   1. 근대 주체는 어떻게 노동하는가? (헤겔, 맑스의 노동 철학) [9.30]  
   2. 말하는 인간, 말에서 길을 잃은 인간? (소쉬르의 언어학) [10.7]  
   3. 상징 질서는 어떻게 무의식-욕망을 조직하는가? (라깡의 무의식 분석틀) [10.14]  
   4. 몸-주체는 어떻게 지각하는가? (메를로-뽕띠의 지각 현상학) [10.21]  
   5. 근대 지식의 배치와 권력 장치는 어떻게 근대 주체를 생산하는가?(푸꼬의 고고학과 계보학적 분석) [10.28]  
   6. 자본주의적 욕망, 오이디푸스 욕망에서 벗어날 수 있는가?(들뢰즈-가따리의 정신분열 분석) [11.4]  
   7. 인간은 기생자인가? (기생의 인식론으로 본 인간-세르) [11.11]  
   8. 자기에서 벗어나 ‘타자’의 얼굴을 마주할 수 있는가? (레비나스의 윤리학) [11.18]  
   9. 이성적이고 미친 인간은 새로운 지구 생태학을 마련할 수 있는가?(모랭의 복잡성 이론) [11.25]  
   10. 인간은 유전 프로그램의 산물인가? (생물-유전학적 인간론) [12.2]  


<<유럽 현대 예술론(2):프랑스의 20세기>>

  담당교수 ㅣ 민승기 이정우 윤정임 박준상 홍명희 조광제 김종갑 김상환  
  개강일시 ㅣ 9-29
  강의시간 ㅣ 매주 목 19:00
     수강료 ㅣ 90000 *입회비 1만원 별도 / 평생회원  
  

   1. 바슐라르와 에드가 알란 포우 - 홍명희_경희대 교수 [9.29]  
   2. 사르트르와 장 쥬네 - 윤정임_중앙대 강사 [10.6]  
   3. 바타이유와 사드 - 박준상_성균관대 연구원 [10.13]  
   4. 메를로-퐁티와 세잔 - 조광제_철학아카데미공동대표 [10.20]  
   5. 리오타르와 뉴만 - 민승기_경희대 겸임교수 [10.27]  
   6. 라캉과 홀바인 - 김종갑_건국대 교수 [11.3]  
   7. 들뢰즈와 베이컨 - 이정우_철학아카데미공동대표 [11.10]  
   8. 데리다와 보들레드론과 문학의 기원 - 김상환_서울대 철학과 [11.17]  
   9. 지젝과 데이비드 린치 - 민승기_경희대 겸임교수 [11.24]  

<<타자의 정치학 : 레비나스로부터 데리다로 >>

  담당교수 ㅣ 박준상  
  개강일시 ㅣ 9-27
  강의시간 ㅣ 매주 화 10:30
      수강료 ㅣ 80000 *입회비 1만원 별도 / 평생회원  
  
    1. 오리엔테이션 [9.27]  
   2. 레비나스의 존재론(『시간과 타자』) [10.4]  
   3.레비나스의 타자론 1(『시간과 타자』) [10.11]  
   4. 레비나스의 타자론 2(『시간과 타자』) [10.18]  
   5. 블랑쇼에게서의 중성적 타자 [10.25]  
   6. 낭시에게서의 공동-내의-존재 [11.1 ]  
   7. 데리다: 정치적 관점에서의 타자(『법의 힘』) [11.8]  
   8. 데리다: 법에서 정의로(『법의 힘』) [11.15]  

<<종교적 인간\에 대한 한 시비>>

     담당강사: 정재현(연세대학교 신학과)  
     개강일시 9-26
강의시간 ㅣ 매주 월 19:00
    수강료 ㅣ 80000 *입회비 1만원 별도 / 평생회원  
  

   1. 들어가면서 : 인간과 종교의 관계 - 가치의 계보적 전개구도(성_미_선_진)에서 [9.26]  
   2. 진(‘참’)의 전개과정 1 : 무엇_어떻게_왜 [10.10]  
   3. 진(‘참’)의 전개과정 2 : 이 구도에서 ‘인간과 종교’에 대한 이해 [10.17]  
   4. 포이어바흐의 기독교 비판 1 : 지성_의지_감정의 연계에서의 투사 [10.24]  
   5. 포이어바흐의 기독교 비판 2 : 신앙과 사랑의 모순 [10.31]  
   6. 대안 모색 1 : 거룩함 체험으로: 루돌프 오토의 경우
    대안모색 2 : 종교로부터 신앙으로: 윌프레드 캔트웰 스미스의 경우 [11.7]  
   7. 대안 모색 3 : 종교간 관계/만남에 대한 성찰: ‘하나의 종교’라는 허상 깨기 [11.14]  
   8. 나오면서 : 종교를 벗어나는 인간 (탈종교화_성상파괴와 자기부정) [11.21]  


자세한 내용은 www.myacademy.org 02-739-6854~6
온라인/전화로 수강신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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