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상연구회

자유게시판
제8회 철학콘서트 6월 15일 자료 : 영화 양철북에 관해
이병창 2013.06.14 299
(이 자료는 인터넷에서 취합한 자료입니다)



1. 작가 소개 귄터 그라스 Guenter Grass



1927년 10월 16일 단찌히에서 폴란드계 독일인 아들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빈곤 속에서 성장하였다. 고등학교 시절에 소집되어 독일 방위군에서 복무하다가 부상을 입고 미군 포로가 되었다. 귀환 후에는 잡부와 석공으로 일하다가 조각가가 되기 위해 뒤셀도르프의 미술학교에 입학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재즈 악단의 단원이 되기도 하였다. 1952년에 베를린의 미술학교로 옮겨 조각가로서의 수업을 끝마쳤다. 이 무렵부터 시를 쓰기 시작하였고, 1954년에는 방송국의 상을 받았다. 56년에 최초의 시집 <닭들의 재능(Die Vorz ge der Windh hner)을 발표하였다. 그 후 약 4년 동안 파리에서 조각과 그래픽 일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소설을 썼다. 1958년에는 <47그룹>의 회원이 되었고, 미완의 소설 일부를 발표하여 인정을 받았다. 그것이 다음 해인 1959년에 발표되어 세계적인 선풍을 불러일으킨 그의 대표작 <양철북>이다. 1960년에 베를린으로 돌아온 그는 독일 사회 민주당(SPD)을 위해 적극적인 정치활동을 전개하였고, 그의 뛰어난 글재주를 구사하였다. 이와 같이 정치 참여로 인해 그의 명성은 퇴색하였고, 작품 활동도 부진하였다. 70년대 초부터 그는 정치에서 돌아와 다시 집필을 시작하여 <넙치(Der Butt)>를 발표함으로써 문학적 역량을 다시 인정받기 시작하였다. 그의 작품은 기성의 도덕적, 사회적, 종교적 금기에 저항하고, 도전하고, 그것을 파괴하려 한다. 그리고 뵐처럼 독자들을 확신시키고 개선시키려 하지 않고 흔들어 일깨우면서 충격을 주려고 한다.



폴커 슐렌도르프Volker Schlendorf

슐렌 도르프는 1939년 3월 31일 서독의 비스바덴에거 태어났고 2차 대전 중에 어머니를 잃게 된다. 그는 어린 시절 서커스 단원이 되기를 희망했다고 한다. <양철북>에 나오는 서커스 장면은 어릴 적의 이러한 소망이 투영된 것이다. 아무튼 당시에 서커스 단원이 될 수 없었던 그에게 위안을 준 것이 마로 영화였는데, 그러나 당시의 비스바덴 지방에는 독일 영화는 들어오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주로 외국영화들을 보면서 자랐고, 장콕토, 히치콕, 캐롤리드의 작품이 단골 메뉴였다. 그는 여러 기숙학교를 다니며 방학이면 파리에 자주 갔다. (그의 아버지는 의사) 그러다가 그는 아예 학교도 파리로 옮기게 된다. 카톨릭의 리세를 마치고 대학에서는 경제학, 정치학 등을 공부했다. 그러나 파리는 유명한 시네바테끄가 있는 곳으로 그가 정치에만 관심을 가졌을 리 만무하다. 그는 2년간 6,700편의 영화를 본다. 뒤에는 아예 IDHEC에서 1년 정도 공부도 하게 된다. 그러다가 드디어 당시에 대단한 명성을 얻고 있던 루이 말과 함께 작업을 하는 행운을 얻게 되며 그는 루이말의 <지하실의 소녀>(60)라는 작품의 4번째 조수로 함께 영화를 만든다. 이즈음 그는 자신의 첫 단편 영화를 찍었다. 60년대 중반 다시 서독으로 돌아온 그는 66년 자신의 첫 장편<젊은 퇴를레스>를 만든다. 이 영화가 호평을 받자 슐렌도르프는 할리우드에 진출할 발판으로 삼으려 하지만 뒤이은 영화들의 실패는 그런 행운을 그에게 가져다주지 않았다. 그후 만든 TV영화 <바알>에서 인연이 된 폰 트로타와 결혼한다. 그는 페터 슐라이 슈만과 함께 <할렐루야>라는 자신의 제작사를 만드는데(69)<바알>은 그의 첫 작품이 된다. 지금은 \카타리나 볼룸의 잃어버린 명예\를 만들면서 세운 <비오스코프 영화사>에서 작품을 만들고 있다. 전후 독일 소설중 최대의 스케일을 가진 일종의 서사적 교양 소설로 주인공인 오스카의 어리석고 고집스러운 듯한 시각을 통해 단찌히를 중심으로 한 여러 사건과 시대의 흐름에 따른 변천상을 상세히 묘사하고 있는 양철북을 통해 그는 침체되어있는 독일 영화에 희망을 불어넣어 준 감독으로 유명하다. 슐렌도르프에게 국제적 성공을 가져다 준 양철북은 나치즘의 폐해를 우화적으로 표현했으며 어른이 되기를 거부하는 오스카를 통해 모든 어른들의 콤플렉스를 표현한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로드부인의 낮과 밤>,<세일즈맨의 죽음>,<스완의 사랑>,<양철북>,<헨드메이즈>,<사랑과 슬픔의 여로>등이 있다.







2. 양철북의 무대 단치히(Danzig)



양철북의 무대가 되는 단치히는 그라스 문학의 공간적 배경으로서 뿐만 아니라 그의 세계인식의 출발점으로서 매우 중요한 무대이다. 그다니스크의 독일명인 단치히는 폴란드 북부 발트해 연안에 위치한 항구도시이며 10세기이래 그 지리적인 조건으로 인하여 동유럽의 주요 무역항으로 발전해 왔으며 근대에 이르러서는 공업도시로도 이름을 떨치고 있다. 1920년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베르사이유 조약에 의하여 명실상부한 자유시가 된 단치히는 그러나 1939년 다시 나치의 침공을 받게 되고 이것은 2차 세계대전의 발단이 된다. 1945년까지는 나치 치하에 있었으며 그후 폴란드에 귀속되었다. 이 도시는 대전 중에 거의 전파되었으나 전후에 폴란드에 의해 제2의 공업도시로 재건되었다. 1945년까지 이 도시의 공용어 및 일상어는 독일어였으며 거의 대부분의 시민은 루터 교도였다. 그러나 전후에 독일인은 모두 독일로 귀환했고 그 후에 폴란드인이 주축이 되어 이곳을 재건, 종교도 카톨릭교로 개종되었다. 이처럼 독일인과 폴란드인, 그리고 단치히의 원주민 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변화무쌍한 단치히의 역사는 <양철북>속에서 단치히 거주 독일 소시민 사회를 무대로 그대로 반영되었다. 단치히는 특수한 환경, 여러 민족(독일, 폴란드, 카슈바이)적인 것의 혼합, 즉 이교도적인 요소가 가미된 기독교, 바이크젤강 유역의 신비적으로 느껴지는 광활함, 독일과 폴란드 국경지대의 프로이센 신화와 숲을 중심으로 하는 집시적인 것, 그리고 발트해연안의 안라이너 제국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 항구도시의 분위기, 이러한 모든 것들이 서로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는 문학상의 지도를 대담하게 끌고 갔는데 이는 여타의 다른 작가들도 시도한바 있으나 결코 그라스의 경우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들이었다. 이런 단치히는 그라스에게 단순한 지방도시가 아니라 세계어디에서나 일어날수 있고 또 실제로 일어났던 일들이 반영되어 일어난 세계의 중심으로, 세계의 단면으로 인식되었다







3. 양철북 분석



. 처음 - 오스카 출생영화는 첫 시작부터 보통 평범한 사람의 이야기와는 다름을 보여준다. 요셉과 안나의 만남, 그리고 아그네스의 결혼 생활, 그 기이함만으로도 충분히 앞으로 태어나게 될 오스카가 예사롭지 않은 아이임을 암시한다. 어찌 보면 요셉의 행동이 성폭행이라 할 수 있지만 그것을 거부하지 않은 안나의 태도에서 모호함이 나타난다. 또한 후에 오로지 요셉이 자신의 삶의 희망이었다고 말하는 안나를 보면 그의 행동은 오히려 성폭행이 아닌 사랑의 시작을 가져온 행동으로 보는 것이 더 나을 듯 하다. 그런 비정상적 관계 속에서 태어난 오스카의 어머니인 아그네스 역시 비정상적인 애정관계를 갖는다. 그녀는 그의 사촌인 얀 브론스키를 사랑하고 마쪠라트 또한 사랑한다. 그녀에게 둘을 사랑하는 감정은 분명 다른 것이겠지만 어쨌든 그녀가 두명을 다 사랑하고 있다는 상황 설정은 후에 오스카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불확실하게 만드는 설정이 된다. 어디서 온 사람인지도 모르는 사람과 성폭행인지 아닌지도 모를 상황 속에서 아그네스를 낳은 그녀의 어머니, 그리고 아이의 아버지가 누구인지도 확실히 알 수 없는 아이를 낳은 그녀, 이런 설정은 분명 그들이 어디서 온 뿌리인지를 불명확하게 해주는 것이 아닌가 한다. 독일이 그 역사 속에서 그 근원을 찾기 어려운 것처럼..... 오스카는 앞의 예사롭지 않은 암시대로 태어나는 모습부터 끔찍하며 태어나자마자 성인의 정신을 갖는다. 그는 세상에 나온 순간 60촉 짜리 전구가 세상의 전부란 생각에 환멸을 느껴 다시 어머니의 자궁으로 되돌아가려 하나 양철북을 사주겠다는 말에 세상에 남기로 한다. 그는 이미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이 살아야 할 세상이 얼마나 타락한 곳인지를 아는 것 같다. 그러나 북을 사준다는 말에 그냥 남겠다고 말하는 부분을 보면 분명 북이 뭔가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양철북에서 \북\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







Ⅱ. 오스카의 3살 시절



오스카는 자신이 3살 되던 해 어머니와 얀의 부정적 관계를 목격한다. 자신의 생일 파티에 모인 어른들의 난잡한 모습과 탁자 위에서는 아무렇지도 안은 냥 카드를 하며 탁자 밑으로 애정행각을 벌이고 있는 어머니와 얀의 불륜의 현장을 목격하면서 오스카는 성장을 멈출 것을 결심한다. 그는 지하실 아래로 떨어지는 것으로 사고가 난양 위장하여 자신이 성장을 멈추게 된 것에 대한 외면적 이유를 만들어 낸다. 그는 그렇게 성장이 멈춘 꼬마로서 세상의 흐름을 끊으려는 듯이 항상 북을 치고 다닌다. 그리고 자신이 북을 치는 것을 방해하는 사람이 있으면 상식적으로 믿을 수 없는 힘을 발휘하여 (소리를 지르는 것) 유리를 부셔 버리고 만다. 그의 그런 행동들은 그가 학교에 다니는 것조차 할 수 없도록 만든다. 그는 그런 힘을 바탕으로 세상의 기본적 틀을 거부하고 있는 것이다. 오스카는 북을 빼앗으려는 사람에게는 초인적 힘을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항상 유아적 모습을 보인다.







1. 오스카의 의미는 무엇인가?2. 오스카를 초인적 힘을 가진 기이한 꼬마로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3. 오스카는 왜 성장을 멈추었는가?4. 주인공을 난쟁이로 만든 이유는?5. 오스카를 감독이 부정적인 인물로 보이게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







Ⅲ.어머니의 불륜과 2차 세계대전의 임박



오스카는 어느 날부터 어머니와 목요일이 되면 시내를 간다. 아그네스는 목요일마다 얀과 불륜을 저지르고, 그런 어머니의 행동에 분노해 오스카는 시계탑에 올라가 모든 창문을 부셔 버린다. 그후 오스카는 곡마단을 보러간 자리에서 운명적으로 한 난쟁이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집안에 피아노 위에 있던 베토벤 사진이 히틀러 사진으로 바뀜으로써 2차 세계대전이 임박했음을 암시한다. 점점 도시는 나치의 세력이 확대되며 폴란드 인들을 멸시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점점 일체화되어 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여진다. 그러나 그런 일체화를 큰 힘으로 모으는 연설회장을 오스카가 망쳐버림으로써 나치의 허상을 보여준다







.1. 얀과 어머니가 의미하는 바는?2. 난쟁이가 오스카에게 하는 말의 의미는?3. 연설회장에서 저지르는 오스카 행동의 의미는?







Ⅳ.어머니의 자살



뱀장어 요리를 먹는 날. 생선을 싫어하는 아그네스에게 마쪠라트는 강제로 뱀장어 요리를 먹이려 든다. 그러나 끝내 거부하며 방으로 들어간 아그네스의 침대 위에는 기도하는 성스런 여인의 그림이 걸려 있다. 그것은 아그네스의 현재 상황을 반대로 부각시키는 것 같다. 그녀는 자신의 불륜에 점점 죄책감을 느껴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런 상황에서조차 그녀는 자신을 위로하러 들어온 얀의 자극적 손길을 뿌리치지 못한다. 그녀는 마치 자신을 학대하듯 그렇게 싫어하던 뱀장어 요리를 막 먹기 시작한다. 그리고 자신의 죄에 대한 고해성사를 하러 가지만 아들 오스카의 방해로 고해성사는 깨지고 그녀는 그날 이후 생선만을 먹으며 자신을 자학한다. 안나가 오고 그녀는 아그네스가 임신한 것을 알게 된다. 마쪠라트는 기뻐하며 누구의 자식이라도 상관없다고 하지만 아그네스는 그런 그의 말에 더욱 죄책감을 느끼며 자살한다.







1. 아그네스의 임신이 의미하는 바는? 2. 아그네스가 자살하게 된 동기와 의미하는 바는?







Ⅴ. 얀 브론스키의 죽음



어머니 죽음 후 스스로 잘못을 말하는 오스카. 그는 어머니의 죽음과 얀의 죽음모두 자신의 잘못이라고 말한다. 2차 대전 발발 전 단찌히에서는 폴란드 인들에 대한 차별이 시작되고 그들은 우체국에서 최후의 싸움을 벌인다. 오스카는 그곳으로 얀을 유인함으로써 그가 그 속에서 죽도록 만든다. 우체국 사건을 시작으로 2차 세계대전은 시작된다. 1. 얀의 죽음이 의미하는 바는?Ⅵ. 아버지의 죽음과 오스카의 성장어머니와 얀이 죽은 후 다시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오스카와 마쪠라트. 그들을 도와주기 위해 마리아라는 소녀가 그 집으로 들어온다. 마리아는 오스카와 동갑으로 오스카는 그녀에게 사랑을 느끼고 호기심 많은 처녀인 마리아 역시 그의 행동들을 받아들인다. 그러나 마리아는 어느새 아버지의 정부가 되어 있었고 오스카는 마리아에게 절망한다. 그리고 곧 마리아는 임신하고 아이를 낳게 된다. 그러나 오스카는 이 아이가 자신의 아이임을 확신하고 아이가 3살이 되는 해에 북을 사주고 성장을 멈추고 싶다면 도와주겠다고 한다. 그리고 스스로 난쟁이 공연단을 찾아가 그들의 일원이 된다. 그곳에서 오스카는 새로운 사랑을 만나게 되고 여러 곳을 돌며 공연을 한다. 그러나 2차 대전은 독일의 패전으로 끝나고 오스카는 사랑하는 여인마저 잃게 된다. 그는 아들의 3살 생일에 맞쳐 북을 사들고 집으로 간다. 그리고 독일군의 패전으로 단찌히 까지 몰려온 러시아군인을 피해 지하실로 숨지만 발각되고 아버지는 오스카가 의도적으로 전해준 나치의 빼지를 삼키고 죽는다. 아버지의 장례를 치르며 오스카는 땅속에 북을 버리고 돌을 머리에 맞은 후 다시 성장하기 시작한다







. 1. 아버지의 죽음이 의미하는 바는?2. 오스카가 북을 버리고 다시 성장하는 이유는?3. 오스카가 마리아의 아이를 자기 아이라고 확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0 개의 댓글
(댓글을 남기시려면 사이트에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